알쓸전컴(알아두면 쓸모있는 전자 컴퓨터)

VirtualBox 디스크 사이즈 재조절 본문

기타

VirtualBox 디스크 사이즈 재조절

백곳 2017. 8. 9. 09:20

Windows 에 설치한 VirtualBox내 Ubuntu 의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를 조절할 예정이므로 Windows cmd를 띄워 아래 cmd를 실행하였다. 


VBoxManage.exe modifyhd [VDI 위치] --resize [MB단위의 변경하고자 하는 크기]



나의 경우 실제 입력한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혹시라도 VBoxManage.exe를 찾을 수 없다면 VirtualBox 설치 위치에 가보면 있다.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exe]


VBoxManage.exe modifyhd "Ubuntu 16.04 1.vdi" --resize 32768




저렇게 되면 사이즈가 16384MB (16GB) 에서 32768MB (32GB) 로 증가하게 된다.


아래와 같이 가상 크기가 32.00GB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상 하드 디스크 자체는 커졌지만 하드 디스크 내의 파티션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파티션 또한 늘려주어야 한다. 현재 부팅해서 사용되고 있는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을 변경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Ubuntu 설치시 사용하였던 CD(ISO)로 부팅해서 가상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 


CD(ISO)로 부팅하면 그냥 Live로 Ubuntu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설치할 것인지 선택하는데 이번에는 설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Try Ubuntu"를 선택한다.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가상 하드 디스크로 Ubuntu를 부팅했을 때와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Partition(파티션) 설정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어야 한다. terminal을 실행해서 root 권한으로 gparted를 실행한다.


sudo gparted





/dev/sda1(주 파티션)을 제외하고 swap은 오른쪽 버튼을 눌러 swap-off 로 해주고 파티션을 삭제 한다. 

그 이후 /dev/sda1 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resize 한다. 


32GB는 고정된 값으로 실제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dev/sda1에 대해서 30GB로 늘려주었다. 

(나머지 2GB는 swap partition용으로 설정.)







Comments